연료전지연구부는 연료전지에 관한 전기화학적 이론연구와 작동 및 운전에 관한 응용연구를 수행하고 있다.

현재 진행 중인 연구로는 연료전지의 정상 상태와 동적 상태의 성능분석, 마이크로 형상을 응용한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, PEMFC에서의 열 및 물 관리, 공기 공급 시스템 및 가습 시스템 개발, 연료전지 스택 내 유료에서의 유동 분석 등 이 있다.
국내 산업체와의 긴밀한 산학협력관계를 맺고 있으며,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.

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.

(1) 자동차용 PEMFC 스택 관련 연구
– 연료전지 셀에서의 전기 화학 반응 모델 개발
– 플러딩(flooding)을 방지하고 압력강하를 최소화하며, 반응물질의 균일한 분배를 위한 최적화된 유로 설계

(2) 운전장치(BOP) 연구
– 블로어 및 이젝터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수소 재순환 장치 개발
– 공기, 수소 공급장치 설계 및 성능평가
– 스택 발생열의 효과적 방출 시스템 기술 개발
– 물관리 및 가습 시스템 기술 개발
– 열관리 및 물관리 통합 제어시스템 기술 개발

(3) 마이크로-나노 공정을 이용한 SOFC 스택 및 시스템 개발
– SOFC 시스템 설계 및 스택의 열유동해석
– 진공증착 기술을 활용한 박막형 SOFC 전극 및 전해질 제조
– 나노스케일의 전자, 이온, 물질의 전기화학적 이동 현상 연구

(4) 휴대용 DMFC 개발 
–  스택 디자인 및 열유동 해석
– 능동형 및 수동형 물관리 연구
– 전기화학적 내부 손실 규명
– DMFC 시스템 동특성 모델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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